본문 바로가기

다락방이야기

2017 한국과 북한의 10대 수출품목 비교, 네트워크 마케팅의 지존 김정은

몇일 후면 6.25이다. 남한과 북한이 서로를 향해 총을 겨누고 피비린내 나게 싸웠던.... 그 후 분단된채 6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다. 정확히 말하면 38선으로 갈린 시점이겠지만.


그 긴 시간동안 남과 북은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나기 시작했다. 외국보다도 더 교류를 하지 못했으니 당연한 결과다. 서로가 쓰는 말도 점점 더 아리송하게 되었고 양국의 외모와 생김새 역시 과거보다 많이 달라진 느낌이다. 이번 영상에서는 그렇게 달리진 것들 중 하나인 경제를 파악할 수 있는 수출품목에 관한 내용을 담아보았다. 



-2017년 한국과 북한의 10대 수출품목 비교


제목하여 "2017년 남한과 북한을 대표하는 10대 수출품목 비교" 영상을 본다면 다른 많은 분야들도 차이가 생겨버렸지만 이 부분만큼 큰 차이가 존재하는 분야는 찾기 어려울 것 같다. 최첨단 기술은 물론 한류를 바탕으로 한 세계속 대중문화의 선도, 각종 콘텐츠의 수출을 하는 한국. 반면 여전히 1차산업 수준의 수출과 불법적인 수출까지 감행하는 북한의 차이는 너무 크게 벌어진 이면이 아닌가 싶다.


최근 해외시장에서 북한은 북한제품의 불신과 대북제재에 따른 악조건이 겹쳐 북한제가 팔리지 않자 또 하나의 코리아 한국의 브랜드파워에 기대어 자신들도 "메이드 인 코리아"로 둔갑시켜 시장에 어필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는데 정직하고 품질좋은 오리지널 한국상품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이 될 것 같고 이에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