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락방이야기

(일본반응) 가미카제 성공확률6% 그들이 목숨을 버린 이유, 일본인들이 느끼는 카미카제란..

여전히 반성할 줄 모르는 일본, 온갖 거짓과 날조로 20세 벌어진 자국의 역사를 부정하는 그들을 보면 온갖 육두문자가 떠오르고 도저히 용납할 수 없을텐데...


비난하더라도 제대로 알고 비난해야 하지 않을까. 왜 그들은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자신들이 피해자이고 도리어 우리보고 혹은 다른 국가들보고 역사왜곡이라는 말을 하는지 아마 이번 영상을 보면 조금은 이해가 갈 수도 있을 것 같다. 


어떤 의미에서 볼때 지난 태평양전쟁으로 일본도 많은 인명 피해를 본 국가일 것이다. 700만명의 민간인과 군인들이 죽어다고 하니 절대 적은 숫자는 아니다. 하지만 그 안을 잘 들여다보면 그들이 왜 한국과 중국 등 주변 아시아국가에 대해 적대적인지 이해할 수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그들 역시 울분이라는게 있을거고 그것을 어디론가 표출하고 싶을 거다. 하지만... 자신들을 죽였고 나가사키와 히로시마에 원폭을 투하하여 많은 민간인을 죽게 만든 미국을 그들은 절대 비난하지 못한다. 일본의 분위기는 강자한테 약하기때문에.. 그렇다면 돌릴 수 있는 화살은 뻔하지 않은가. 바로 한국이다. 



그런 의미에서 관동대지진때 많은 조선인이 죽임을 당한 것과 맥락에서는 큰 차이가 없을 것 같다. 이번 가미카제에 대한 일본반응을 보면 인간인지라 동정심이일기도 하고 안쓰럽기도 하다. 하지만 그 전쟁의 시작은 자신들이었으며 그로인해 아무 잘못없는 주변국들이 피해를 보았다. 자신들이 아픈만큼 타국의 아픔도 있다는걸 언제나 일본이 알런지는 솔직히 모르겠다.